프로그램 구조
2 - 2 변수와 상수
목차
- 주석(comment)
- 예약어(keyword)
- 식별자(identifier)
- 상수(constant)
- 변수(cariable)
- 연산자(operator)
- 표현식(expression)
- 문장(statement)
- 대입문(assignment statement)
주석(comment)
- 프로그램 소스코드만으로 사람이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
-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 위해 주석 사용
- 컴파일러가 주석문은 기계어로 바꾸지 않는다.
- C 주석 :
/* */
- C++ 주석 : // 줄 단위 (C도 사용 가능)
/* 계산 프로그램*/
#include<stdio.h> /* #전처리 지시자, printf() 사용 위해 포함 */
int add(int x, int y); // 함수 원형
int main(void) // main 함수
{
int a = 10, b = 20, sum;
sum = add(a, b); // add()함수 호출
printf("%d", sum); // printf()함수 호출
return 0;
}
int add(int x, int y) // add함수
{
return x + y;
}
예약어(keyword)(1983 ANSI C)
- 프로그램을 하다보면 미리 약속되어있는 단어들, 명령어들이 필요하다. 예를 들어 int형 데이터를 선언하고싶다면..? 데이터 타입과 관련된 것과같은 미리 약속된 의미의 단어가 필요한데 이를 키워드라고 하며 ANSI C에서 약속한 것은 약 32개정도가 있다.
- 여기의 예약어는 변수이름이나 함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.
식별자(identifier)
- 사용자가 만든 이름(변수명, 함수명 등)
- 영문대소문자 따로 구별 (abc, Abc는 다른 식별자)
- 영문대소문자, 밑줄(
_
), 숫자를 혼합하여 만듦 - 밑줄 외의 다른 특수기호가 오면 안됨 (@, #, ,,,)
- 키워드가 오면 안됨(float, int, ,,,)
- 첫글자는 숫자가 오면 안됨
상수(constant)
- 프로그램 내에서 항상 고정된 값을 의미
- 하나의 문자는 작은따옴표'' 안에, 여러 문자열은 큰따옴표"" 안에
변수(variable)
- 수학에서 변수 : 변할 수 있는 수를 의미
- C언어에서 변수
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공간
-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타입을 이용해 변수를 선언
- char형으로 cvar에 'A'를 넣겠다고 한다면? 메인메모리에는 1000번지에 cvar이라는 이름의 방을 만든 후 'A'를 넣어놓는다. 따라서 변수란 저장공간이고 변수의 이름은 이 공간에 붙여진 이름이다.
연산자(operator)
- 수행되는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
- 산술 연산자
- 관계 연산자
- 대입 연산자
- 논리 연산자
- 증감 연산자
- 조건 연산자
- 비트 연산자
- sizeof 연산자
- 형변환 연산자
표현식(expression)
-
상수, 변수, 연산자, 함수 호출 등으로 구성된 의미 있는 식
-
상수, 변수, 함수 호출은 그 자체를 표현식이라 볼 수 있음
-
표현식은 항상 평가값을 가짐
// 표현식 a + b 3.14 printf("Hello")
문장(statement)
- 하나의 처리 단위(문장)는 반드시 세미콜론(;)으로 끝내야 함
- 컴파일러에게 처리 단위를 알려주는 역할
- 복합문
- 여러 문장을 묶어서 하나의 문장처럼 처리
- 중괄호 { } 이용
#include<stdio.h>
int add(int x, int y);
int main(void)
{
int a = 10, b = 20, sum;
sum = add(a, b);
printf("%d", sum);
return 0;
}
int add(int x, int y)
{
return x + y;
}
대입문(assignment statement)
- 대입문 스샷 추가
- 대입연산자( = ) 는 오른쪽에 있는 표현식의 평가값을 왼쪽 변수에 저장
- 따라서 대입연산자의 왼쪽에는 반드시 변수가 와야 한다.
요약 (용어를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.)
- 주석(comment)
- 예약어(keyword)
- 식별자(identifier)
- 상수(constant)
- 변수(cariable)
- 연산자(operator)
- 표현식(expression)
- 문장(statement)
- 대입문(assignment statement)
반응형
'컴퓨터공학입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 - 4 프로그램 구조 (0) | 2019.08.26 |
---|---|
2 - 3 데이터 타입(data types) (0) | 2019.08.25 |
2 - 1 C언어 구조 (0) | 2019.08.25 |
1 - 4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 (0) | 2019.08.25 |
1 - 3 컴퓨터개요_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(0) | 2019.08.23 |